본문 바로가기
해외여행/Chicago

미국 시카고에서 한국 돌아갈 준비, ESTA+해외 백신 접종자도 자가격리면제서 신청 및 발급 가능

by 이니 INNY 2021. 10. 10.
반응형

시카고에서 한국 입국 시 격리면제서 신청 방법

 

조만간 미국에서 한국으로 돌아가야하기때문에 PCR검사와 자가격리면제 등을 알아보고 있답니다.
여행객이면서 해외 백신 접종자는 한국에서 자가격리가 면제되는지 궁금하실텐데요.

⭐자가격리 면제⭐가 된다고 합니다!
단, 한국 입국 시 대한민국 총영사관에서 발급한 자가격리면제서가 필요합니다!

저는 아래의 조건으로 자가격리면제를 신청했고, 영사민원24에서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하답니다.

✔ ESTA로 미국행
✔ 미국에서 화이자 1, 2차 접종 완료
✔ 2차 접종 후 15일 지남
✔ 시카고에서 한국행

 


자가격리면제 신청 방법

1. 준비서류
아래의 서류들은 미리 준비해주세요. 핸드폰으로 촬영이나 스크린샷도 괜찮아요. 단, 파일 크기는 1MB 이하, 확장자는 jpg/png/pdf/zip 파일만 가능합니다.

 

1. 격리면제 동의서 서식-2
2. 격리면제 동의서 서식-3
3. 여권사본
4. 가족관계 증명서
5. 백신접종증명카드(CDC)
6. 한국행 항공권(시카고 영사관 요청 : 성명 표기된 항공권)

 

 

격리면제 동의서 서식은 영사관 홈페이지에서도 다운로드 가능하며, 한글/pdf 파일 첨부해둘게요.

210901_해외입국자_격리면제서_발급지침(한글서식).hwp
0.08MB

 

210901_해외입국자_격리면제서_발급지침(한글서식).pdf
0.68MB




그리고 서식 2, 3 작성 할 때 주의사항은 동의 부분에 체크 표시 꼭 해주세요!
글씨가 작아서 눈에 잘 안 띄더라구요!
컴퓨터나 노트북이 없으신 분들은 핸드폰 그림판 등을 사용해서 체크 표시랑 서명해주세요.

 


가족관계증명서는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서 발급가능합니다. 저는 컴퓨터에서 pdf로 발급받았어요.

https://efamily.scourt.go.kr/pt/PtFrrpApplrInfoInqW.do?menuFg=02

 

증명서발급 | 가족관계등록부 | 가족관계증명서 | 가족관계등록부 신청인 정보 조회

가족관계등록부 신청인 정보 조회 이용안내 증명서를 열람 및 발급받기 위해서는 신청인의 본인확인을 위해 전자정부법 제29조제5항의 위임에 따른 행정전자서명 또는 전자서명법 제2조제6호

efamily.scourt.go.kr


그리고 시카고 영사관은 성명이 표기된 항공권을 요구하는데, 저는 이름이 표기된 전자항공권 발행 확인서를 준비했어요.

2. 서류가 모두 준비되었다면 영사민원24 홈페이지에서 신청을 해볼게요.

https://consul.mofa.go.kr/

영사민원24로 접속해서 회원가입 먼저 진행해주세요.
로그인 후, 온라인 격리면제서 신청 클릭해주세요.

 


동의 사항에 체크 표시민원신청 클릭

 

 


온라인 격리면제서 등록 부분을 꼼꼼하게 작성해줍니다.

저는 시카고에서 한국행이기 때문에,
- 신청공관 : 북미-미국-주 시카고대한민국 총영사관 선택
- 해외 예방접종 여부 : 접종완료 선택
- 면제사유 : 인도적 목적(직계가족 방문)
- 격리면제 상세내용 칸에도 인도적 목적 직계가족 방문이라고 똑같이 적기
- 이름 : 국문이름 기입
- 국적 : 대한민국
- 성별, 생년월일, 여권번호 적고 휴대전화는 저는 미국 번호를 기입했어요.

 

 


- 긴급연락처와 주소지 전화 : 한국 핸드폰 번호와 부모님 핸드폰 번호 입력
- 한국 내 주소 : 부모님댁 주소 입력

구비서류 파일 첨부에는 미리 준비해 둔 파일들을 하나씩 업로드 하기

 

 

마지막으로 저장 클릭

 

혹시나 저장 눌렀는데 오류가 뜨더라도 다시 한 번 해주세요. 저도 다시 하니깐 되더라구요.



격리면제서 신청 완료 됐어요.
격리면제서 발급까지는 2~3일 소요되는 걸로 알고 있어요.

 

 

+(나중에 확인해보니깐 신청을 두 번 한 걸로 나오더라구요. 처음에 오류 떠서 다시 신청하긴 했었거든요.

시카고 총영사관에서 하나는 반려하고 하나는 승인해주셨습니다.)

 

 

+(승인 처리 기간이 지역마다 다르겠지만, 저는 시카고 총영사관에 전화까지 해서 하루만에 발급받았어요.

주말 빼면 4일 전에 신청한거라 걱정하다가 전화했는데,

다행히 시카고 총영사관에서 빨리 처리해주셨네요!

자가격리면제서는 발급일로부터 1개월 이내까지 유효하니 여유있게 신청하세요! 여유있게 신청 안했더니 계속 마음 졸이게 되더라구요ㅠㅠ)

 



시카고 총영사관에서 격리면제서 발급되면 관련 내용 업데이트 할게요 :-)

+(격리면제서 신청이 승인되면 이메일로 승인 알림과 함께 첨부파일로 자가격리면제서를 보내주시더라구요!)

승인 이메일

+(시카고 총영사관에서 받은 격리면제서입니다.)

+(시카고 영사관에 전화해서 격리면제서에 적힌 한국 내 주소 변경을 요청드렸더니, 한국가면 어플에 주소 입력을 어차피 따로 해야한다고, 격리면제서는 수정 안 해도 된다고 하셨어요!)

++(한국 입국할 때, 격리면제서는 2부 제출하고 1부는 공항철도 이용 시 보여드렸습니다.)

반응형

댓글